본문 바로가기
건강

허리디스크, 원인 및 증상 예방방법

by 브라이트 킴 2023. 11. 20.
반응형

 

 

 

허리 통증으로 아파하는 모습

 

허리 디스크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이고 컴퓨터 앞에 구부정하게 앉아 업무를 처리하는 사무직, 오랜 시간 운전을 하는 직종, 서서 일하는 서비스업 직종에서 많이 발생한다. 다른 말로 추간판 탈출증이라고도 불리며 척추 디스크의 일종으로,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라 불리는 고무질과 젤 같은 물질이 채워진 원판 모양의 충격 흡수체가 척추뼈 사이에 위치하는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때 발생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이 디스크는 척추 각 세그먼트에서 굴절 가능한 독립적인 연골 원반이며, 이러한 디스크는 척추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척추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허리디스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주로 허리 부분에서 디스크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합니다. 


  1. 자연적인 노화 : 노화로 인해 디스크의 물질이 건조해지고 유연하지 않아서 디스크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디스크의 손상 : 외보의 충격, 상해, 다른 척추 질환 등으로 인해 디스크가 손상을 입을 경우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유전적 요인 : 일부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디스크가 다른 사람보다 얇거나 약한 경우, 일자허리인 경우처럼 선천적으로 디스크가 약한 사람들이 허리디스크의 발생 위험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4. 비만 :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 허리 부분에  많은 압력이 가해져 디스크에 부담이 되어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나쁜 자세와 생활습관 : 잘못된 자세,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활동, 허리를 지탱하지 않는 나쁜 자세등은 허리디스크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인들로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과 생활 습관에 따라 원인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은 탈출하는 방향에 따라 다르고, 각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허리디스크에 해당하는 4-5번 디스크가 문제가 많으며, 4-5번만큼은 아니지만 5-1번 디스크 문제도 그다음으로 많다.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허리통증 :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허리 부분에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디스크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통증의 강도와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2. 다리통증 : 디스크의 압력으로 인해 신경이 자극되면 허리에서부터 다리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어느 부위에 압력을 가하느냐에 따라 발생하는 통증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3. 근육 약화 : 허리디스크로 인한 신경 압박이 근육의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근육 약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통증 증상 감소 또는 악화 : 활동이나 특정 자세에 따라 통즈이 증가하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특정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완화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 올바른 자세 유지 : 일상 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일어나거나 앉을 때 척추를 펴고 무거운 물체를 들 때 허리를 굽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운동 : 근력 강화 및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이 허리 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운동으로 허리 근육을 강화하면 근육이 척추를 지탱하여 준다.

      <허리운동에 도움 되는 운동>

 

   3. 체중관리 : 과체중은 허리디스크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해야 합니다.

   4. 스트레칭 및 요가 : 허리 근육을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스트레칭 및 요가를 실천하면 척추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허리 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허리운동에 도움 되는 스트레칭>

 

    5.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근육 긴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를 통하여 긴장을 완화하면 허리디스크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충분한 수면 : 추간판은 하루 일과 동안 수분이 서서히 빠져나가서 점점 납작해지는데, 취침을 통하여 그날 섭취한 수분이 다시 추간판 보충하여 예방에 도움이 된다.

 

 

치료 방법을 선택할 때는 증상의 지속된 기간, 통증의 강도, 나이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단과 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을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